B형 간염,바이러스 감염과 예방 방법

B형 간염은 전 세계적으로 약 2억9천만명 이상이 감염되어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B형 간염은 급성기 형태로 나타난 이후 만성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 경우 바이러스가 지속적으로 간세포를 손상시켜 간경변, 간암 등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지속적인 치료와 관리가 필요하는데요, 이글을 통해 B형 간염에 대하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형 간염이란 무엇인가요?

B형 간염은 B형 간염 바이러스에 인체의 간이 감염되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일부 환자는 감염에서 회복하지 못하고 평생 보균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 같은 만성 B형 간염은 간경화, 간암 등의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만성 B형 간염은 세계적으로 간암의 주원인입니다.

B형 간염 원인

B형 간염은 감염된 혈액에 노출되거나 감염된 사람과의 성접촉, 사용 중 상처를 일으킬 수 있는 오염된 도구(주사바늘, 면도기 등)를 통해 전파되며, 특히 출산 도중에 모체로부터 감염되는데 자연분만과 제왕절개 모두에서 가능합니다.

B형 간염 증상

잠복기는 얼마나 되나요?

감염 후 45일~160일로 평균 120일의 잠복기 후 임상증상이 나타납니다.

증상은 어떻게 되나요?

1. 급성 B형간염 : 급성 증상으로 황달, 흑색 소변, 식욕부진, 오심, 근육통, 심한 피로, 우상복부 압통 등이 나타나나 무증상 감염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6개월 이내에 임상증상 및 간기능 검사 상 이상이 회복되고 바이러스가 제거되지만 6개월 이상 지속되고 B형간염 표면항원이 양성을 보이는 경우 만성 간염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2. 만성 B형간염 : 무증상에서부터 피로감, 전신권태, 지속적인 또는 간헐적인 황달, 식욕부진 등 만성 쇠약성 증상과 말기 간부전까지 다양합니다.

B형 간염의 진단 및 검사

B형간염 바이러스의 표면항원을 검출하는 혈액검사를 시행하여 바이러스를 확인하며, 간 기능 검사등의 다른 혈액검사를 통해 간염의 중증도를 확인합니다.
만약 간염이 발생했지만 B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은 경우에는 그 외에 간염을 일으킬 수 있는 A형 간염 바이러스 및 C형 간염 바이러스의 감염 여부를 확인합니다.

B형 간염의 치료

급성간염

성인이 급성 B형 간염에 걸린 경우 특별한 치료 없이도 대부분 저절로 회복되나,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단백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회복이 빨라질 수 있습니다.

만성간염

만성 B형 간염으로 진행된 사람에게 간손상을 줄이고 간경변증을 예방하기 위해 인터페론 주사제와 경구용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치료 전 치료의 적응증 및 유전형 확인, 적절한 약제의 선택, 부작용, 내성 발생, 비용 등에 대해 주치의와 충분한 상담을 거친 후에 사용해야 합니다.

B형 간염의 예방 접종

예방접종을 통해 B형간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B형 간염 바이러스 백신은 국가에서 권장하는 필수 예방 접종으로 지정되어 있어서 모든 영유아가 무료로 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성인이더라도 B형 간염 바이러스 항원과 항체가 없다면 전문의와 상담 후 예방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