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출혈’ 머리를 망치로 얻어맞은 것처럼 극심한 두통이 갑자기 나타나는 것은 증상 중 하나인데요,
뇌혈관이 파열되면서 뇌 속에 출혈이 발생하는 뇌출혈은 발생한는 순간부터 뇌가 손상되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뇌출혈의 증상과 원인, 예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뇌출혈이란 무엇인가요?
뇌출혈(Cerebral hemorrhage)이란 뇌혈관 벽의 약한 부분이 터져 출혈이 생김으로써 발생하는 뇌혈관 장애를 의미합니다. 두개골 내의 출혈에 한해서 뇌일혈이라고도 합니다.
뇌출혈의 발생 원인
대부분의 뇌출혈의 원인은 뇌 혈관의 기능 이상입니다. 이상이 있는 혈관에서는 혈액이 방출되어 뇌 내부로 퍼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상은 고혈압, 뇌혈관의 이형성, 혈전, 동맥류, 두피 내 출혈 등이 있습니다.
또한 중년 이상인 남성, 고혈압이 있는 사람, 당뇨병, 흡연, 과도한 음주, 흉부 또는 머리를 맞추는 외상 등이 뇌출혈 발생 위험 요인입니다.
뇌출혈의 증상과 진단
뇌내출혈의 증상은 어떤 기능을 담당하는 부위에 출혈이 있는지, 출혈양이 어느 정도인지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자신이나 주변 사람에게 갑자기 아래의 증상들이 있다면 신속하게 병원으로 오는 것이 중요합니다.
- 갑자기 심한 두통이 느껴진다.
- 멀미하는 것처럼 어지럽고, 구역감이 느껴진다.
- 시야 한쪽이 잘 보이지 않거나 두 개로 번져 보인다.
- 상대의 말을 알아듣지 못하고 , 말할 때 발음이 어눌해지거나 의사표현이 어려워진다.
- 한쪽 팔다리에 힘이 빠지고 저리거나 감각이 없다.
- 정상적인 보행이 어렵고 휘청거리거나 한쪽으로 치우치게 된다
컴퓨터 단층촬영(CT)과 자기공명영상(MRI) 등으로 두개 내의 출혈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주막하 출혈이 발생했을 때는 뇌혈관 조영 검사를 시행하여 동맥류를 진단합니다.
뇌출혈의 치료법
뇌출혈이 일어나면 절대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뇌부종을 가라앉히기 위해 고농도 포도당, 덱사메타존, 만니톨 등을 투약할 수 있고, 뇌의 혈액 순환을 회복시키는 주사와 지혈제, 진정제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성 뇌출혈인 경우, 혈종의 크기가 작으며 환자의 증상이 경미하면 약물 치료를 시행합니다. 혈종의 크기가 중등도 이상이며 마비가 있으면 머리뼈에 조그마한 구멍을 내서 관을 넣어 혈종을 뽑아내는 수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혈종의 크기가 매우 크며 뇌가 심하게 부어오를 때는 응급으로 빨리 머리뼈를 절개해 혈종을 제거해야만 합니다.
뇌출혈의 예방 관리법
- 뇌출혈 전조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혈관 건강을 챙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흡연을 해왔던 분이라면 금연을 통해 혈관을 관리하고 과음은 지양하셔야 합니다.
- 이밖에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수면 습관, 체중 조절은 훌륭한 뇌출혈 예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과로와 스트레스, 무거운 물건 드는 행동은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으므로 고위험군에 있으시다면 이러한 행동은 삼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본 내용은 서울아산병원의 내용을 참조하여 작성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