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기름진 음식이나 고기, 술을 좋아하시나요? 예전에는 통풍이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는 왕과 귀족에게 잘 생겼다고 해서 ‘왕의 병’이라고 불렸지만, 지금은 식습관이 바뀌면서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이 되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통풍에 관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풍(Gout)이란 무엇인가요?
통풍은 염증성 관절질환으로, 고농도의 요산 결정이 형성되어 관절 주변에 염증을 일으키는 상황을 말합니다.
이로 인해 관절에 통증, 부종, 발적, 염증 등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주로 발목, 발가락, 무릎 등 하부 관절을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요 원인은 무엇인가요?
통풍의 주요 원인은 요산의 적출과 배출의 불균형에 있습니다. 대부분의 통풍 환자는 요산을 과다하게 생산하거나, 신장이 충분히 배출하지 못하여 요산의 수치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은 고칼로리 식습관, 과도한 알코올 소비, 비만, 유전적인 요인 등에 기인할 수 있습니다.
요산이란?
단백질 중 하나인 ‘퓨린’의 대사 산물로 퓨린 함량인 높은 음식을 섭취하면 요산 생성이 증가.
증상은 무엇이 있을까요?
1. 무증상 고요산혈증
혈청 요산의 농도는 증가되어 있지만 관절염 증상, 통풍 결절, 요산 콩팥돌증 등의 증상은 아직 나타나지 않는 상태이며, 고요산혈증이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거의 평생 동안 증상이 없이 지내게 됩니다.
2. 급성 통풍성 관절염
어느 한 관절(주로 엄지 발가락)에 갑자기 통증이 생기면서 부어 오르다가 약 5일이나 10일이 지나면 좋아지는 단계
3. 간헐적 통풍
급성 통풍 발작 사이에 아무런 증상이 없는 시기
4. 만성 통풍
치료를 받지 않고 수년이 지난 후 한 개, 또는 여러 개의 관절에 지속적인 부종, 통증, 뻣뻣함이 나타나는 단계
통풍의 진단 방법
통풍은 의사가 진찰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 피검사나 관절액을 뽑아 현미경으로 관찰하는 방법을 통해 진단합니다. 보조적으로 X-ray 혹은 dual-energy CT 촬영을 사용합니다
치료방법 및 관리방법에는 무엇이 있나요?
약물요법
갑자기 시작되는 엄지발가락의 심한 통증과 부어오름, 그리고 발적과 열감을 주요 증상으로 하는 급성 통풍성 관절염은 소염 진통제를 사용하여 통증을 조절합니다. 또한 치료를 하지 않아도 일주일 정도 지나면 저절로 좋아지기도 합니다.
만성통풍의 경우(일년에 두 번 이상 통풍 발작이 있는 경우, 관절부위에 요산 결절이 만져지는 경우, 요산에 의한 신장 결석이 있는 경우)에는 적극적인 치료와 예방을 위해 요산 억제제나 요산 배출제 등이 복용하게 됩니다.
식이요법
1. 퓨린 함량이 높은 식품 섭취를 제한한다.
통풍의 원인이 되는 요산은 체내에서 합성되거나 식품에 들어있는 퓨린으로부터 합성됩니다. 따라서, 혈중 요산수치를 감소시키기 위해 퓨린 함량이 높은 식품의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2. 과도한 단백질 섭취는 제한한다.
과량의 단백질 섭취는 체내에서 요산생성을 증가시키므로 주의합니다. 육류, 생선, 가금류(닭고기, 오리고기 등), 조개류의 과식을 피합니다.
3. 정상체중을 유지한다.
비만은 통풍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정상체중을 유지하도록 적정량의 식사를 합니다. 그러나 급격한 체중감소는 오히려 혈중 산성물질(젖산과 케톤체)을 과다하게 만들어 요산의 배설을 어렵게 합니다. 따라서 체중감량은 1달에 약 1~2kg 정도를 목표로 서서히 진행합니다.
4. 알코올(술)의 절주 및 금주한다.
알코올의 섭취는 혈액 내 요산 생성을 증가시키며 체내 젖산을 축적시켜 요산배설을 어렵게 합니다. 특히 맥주는 퓨린 함량도 높기 때문에 제한해야 합니다. 절주 및 금주가 필요합니다.
5. 과도한 지방 섭취를 자제한다.
과량의 지방은 요산의 배설을 감소시키므로 주의합니다. 튀김, 드레싱, 중화요리, 크림, 쵸코렛, 버터, 버터가 많은 빵(크림빵, 페스츄리, 케익류) 주의합니다.
6. 수분과 채소 섭취를 충분히한다.
소변으로의 요산 배설을 돕고, 신장결석 형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물을 하루 3L(10컵 이상) 정도로 충분히 마십니다. 채소에 풍부한 섬유질, 엽산, 비타민 C는 혈액 내 요산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므로 충분히 섭취하도록 합니다.
결론
통풍은 심각한 관절 질환으로 고통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올바른 진단과 치료, 생활 양식의 조정을 통해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