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원인과 증상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자.

췌장암이란 무엇인가요?

췌장암의 정의

췌장은 위의 뒤쪽에 위치해서, 음식을 소화하는 효소와 혈당은 낮추는 호르몬(인슐린)을 분비하는 역할을 하며 이러한 췌장에 생긴 악성 종양을 췌장암이라 합니다. 췌장암 중 가장 흔한 것은 소화효소가 흘러가는 췌관 세포에서 시작되는 췌관선암입니다. 흔하지 않지만, 인슐린 같은 호르몬을 분비하는 세포에서 생기는 신경내분비암도 있습니다. 췌장암은 다른 장기로 전이되기 전까지는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아서 조기에 발견하는것이 어렵습니다.

췌장암의 발생요인

췌장암은 50세 이상의 고령 남성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70세 이상이 되면 1년 사이에 약 1,000명당 1명의 비율로 췌장암이 발생합니다. 췌장암의 위험 인자로는 흡연(30%), 고열량 식이(20%), 유전적 요소(10%), 만성 췌장염(4%) 등이 있습니다. 나머지 췌장암의 원인은 아직 분명하게 확인할 수 없습니다.

췌장암의 증상

초기 증상이 없기 때문에 조기 발견율이 10% 이하로 매우 낮은 편입니다. 췌장암에서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은 복통, 식욕부진, 체중 감소, 황달 등이 있습니다. 종양의 위치와 크기나 전이 정도에 따라 증상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데, 췌장암 환자의 대부분에서 복통과 체중 감소가 나타나고, 췌두부암 환자의 대부분에서 황달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췌장암의 진단

복부 전산화단층촬영(CT) 또는 자기공명영상술(MRI)에 의해 영상 진단을 얻음으로써 진단합니다.

췌장암의 치료

치료는 환자의 나이, 건강 상태, 암의 위치, 크기, 병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수술로 암을 절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이지만, 늦게 발견된 췌장암은 전이가 있거나 이미 큰 혈관까지 암이 침범하여 수술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술할 수 없는 경우에는 삶의 질을 향상하고 암이 자라는 것을 막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항앙 화학요법이나 방사선 치료를 사용하며 이 세 가지 치료를 함께 진행하는 때도 있습니다.

췌장암의 예방관리

  • 흡연자가 췌장암에 걸릴 확률은 비흡연자의 2~5배 가량 높고 다른 기관에 암이 생길 확률도 높아지기 때문에 금연은 필수적입니다.
  • 충분한 신체활동을 하고 적절한 체중을 유지해야 합니다.
  • 건강한 식단을 유지해야 합니다. 육류 중심의 고지방, 고칼로리 식이를 피하고 채소를 많이 먹는 쪽으로 식생활을 개선해야합니다. 단백질도 되도록이면 식물성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 과음을 피해야합니다. 음주와 췌장암의 직접적인 연관성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습니다. 그러나 과음은 만성 췌장염의 위험인자이며, 만성 췌장염은 췌장암과 연관이 있습니다.

본 내용은 분당서울대학병원의 글을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