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년 남성의 고민 전립선 비대증- 잘 알고 대처하자!

전립선이란 무엇인가요?

정낭, 사정관등과 함께 방광 밑에 있으며 남자에게만 있는 생식기 부속기관이나 생식기능에 대한 중요성 보다는 소변이 지나가는 요도가 전립선을 관통함으로 인해 전립선질환은 곧 배뇨 증상을 야기하게 됨으로 인해 그 중요성이 높은 기관입니다.

즉 전립선 질환은 곧 배뇨와 관련된 여거 가지 증상을 초래하게 됩니다.무게는 대략 정상 성인 남성에서 약 17~19g이며 방광 바로 밑에 위치하며, 요도를 감싸고 있는 형태로 사정관이 전립선을 관통하여 요도로 개구합니다.

전립선의 기능

전립선은 정자의 핵심 구성 성분을 생성하는데 필수적인 액체인 전립선액을 분비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액체는 정자를 스스로 움직이는데 필요한 환경인 적정한 산성도의 영양 공급, 향균 작용 등을 제공하며 전립선은 성기능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전럽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의 남성의 성률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소변은 마려운데 잘 나오지 않아요

전립선 비대증이란 무엇인가요?

전립선은 남성의 방광 바로 아래에 있는 밤톨 모양의 기관입니다. 전립선에서는 전립선액을 분비하는데, 전립선액은 정자에 영양분을 공급하고 정자가 잘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이 전립선이 비정상적으로 커지게 되면 전립선 가운데를 통과하는 요도가 좁아지면서 방광이나 요도, 신장의 문제까지 일으킬 수 있으며 전립선의 크기가 커지면서 문제가 생기는 이 질환을 전립선비대증(전립선증식증)이라고 합니다.

전립선 비대증의 원인은?

아직 정확히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노화와 함께 남성호르몬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유전적인 요인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  노화(연령 증가)

전립선비대증은 40대 이후부터 서서히 시작해 60대에는 60~70%, 70대 이상에서는 거의 모든 남성에서 나타날 정도로 매우 흔한 질환이므로 노화 현상으로 이해하기도 합니다.

2. 남성호르몬

연령이 증가하면 고환에서 생산되는 남성호르몬의 총량은 줄지만, 전립선 성장에 관여하는 활동형 남성호르몬의 양은 큰 변화가 없어, 이로 인해 전립선비대증이 발생한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습니다.

어떤 증상들이 있나요?

전립선비대증 발생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습니다. 그러나 전립선이 점차 커지면서 소변이 지나가는 전립선 요도를 압박하기 때문에 소변보기가 힘들어지며 다음과 같은 증상이 발생합니다.

  • 소변줄기가 가늘고 힘이 없어지며, 중간에 끊어지기도 한다.
  • 소변을 보고 나서도 시원하지 않다.
  • 소변이 나오기 시작할 때까지 시간이 한참 걸리거나 힘을 주어야만 소변이 나온다.
  • 소변이 자주 마렵거나 갑자기 소변이 마려워 참기 힘들다.
  • 밤에 잠을 자다가 일어나서 소변을 보아야 한다.

어떻게 치료하나요?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주기적으로 진료를 받으면서 자기 전 수분 섭취를 제한하고 주기적으로 소변을 보는 등 생활 습관을 교정하고, 경과를 관찰하기도합니다.

치료가 필요한 정도의 증상이라면 약물로 치료합니다. 증상이 심하거나 약물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으면 요도를 통해 기구를 넣어서 전립선을 절제하거나 레이저 등으로 전립선 조직의 크기를 줄이는 방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여 내용 작성에 도움을 받았습니다.

세브란스 건강정보

Leave a Comment